http://conansjh20.pythonanywhere.com/lottopage/
위의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.
자신이 만든 웹 프로그램(웹앱)을 django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배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내 컴퓨터 안에 가상서버를 구동하여 모두 설치한 이후에 그것을 몇가지 설정만 바꾸어서 그대로 인터넷에 업로드하여 구동시키면 됩니다.
모든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 하였습니다.
1. pip install virtualenv : 가상환경 모듈 설치합니다.
2. 내 웹앱(홈페이지)을 구성할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.(여기에 가상환경을 설치합니다.)
일단 기존 다른 프로젝트 파일들과 헷갈리지 않도록 c:\ 바로 아래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.
(제가 그랬거든요...)
3. 그리고 가상환경을 만듦니다. 아래 명령 프롬프트로 가서 폴더를 만든 곳으로 이동합니다.
(cd..은 상위 폴더로, cd "원하는 폴더명" 은 하위 폴더로 이동합니다.)
그리고 그 곳에 가서 virtualenv venv 를 입력하면 가상환경을 위한 폴더, 파일이 생성됩니다.
위와같은 구성의 폴더가 만들어집니다. Lib는 내가 앞으로 설치할 Module들이 들어가고 Scripts는 가상서버를 구동하거나 다시 끌 때 사용할 파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.
4. 그다음 가상서버를 구동해야 합니다. 저는 Conansjh20이라는 폴더 안에 가상서버를 설치하였으니 C:\Conansjh20\Scripts\activate.bat를 실행합니다.
가상서버가 잘 구동중인지 확인하기 위해선 pip list 명령어를 입력해보면 기존 내가 설치한 모듈 없이 가장 기본적인 모듈만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.
5. 이제 내 웹앱에 필요한 모든 모듈들을 하나하나 설치해 줍니다.
일단 django부터 시작하여 이번 웹 앱에는 requests, bs4만 설치하면 되는군요!
6. 그리고 django를 통하여 이제 웹앱을 설치해 봅니다.
일단 내가 만든 웹앱용 폴더의 상위까지 이동하여 앱을 설치합니다.
django-admin startproject "프로젝트이름" "경로"
위의 경우 프로젝트 이름은 lottocheck로 경로는 . 만 입력하였는데 따로 하위폴더를 만들지 않고 위 명령어를 현 경로에 바로 설치한다는 의미입니다. (굳이 하나더 폴더를 만들 이유가 없을 듯 합니다.
그리고 위와 같이 lottocheck라는 폴더 안에 5개 파이썬 파일과 상위에 manage.py 파일이 생겼습니다.
앞장에서 나온 대부분의 파일들이 나오는군요. 별거 없군요...ㅎ
일단 lottocheck 폴더/파일들은 중앙 통제 센터랄까 여기서 시작하고 실제 동작하는 앱은 다시 폴더를 만들어 그안의 파일들로 구동됩니다. 하지만 지금까지 한 것 만으로도 충분히 앱이 구동되는데 서버를 돌려야 합니다.
(내 PC에서 웹앱을 돌리기 위해선 항상 1) 가상서버구동 2) 서버구동 을 기억합시다.)
python manage.py runserver 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. 앞 포스트에 알려드렸듯이 manage.py를 통하여 서버를 구동하면 됩니다. 그리고 위의 결과창의 아래서 두번째줄 http://127.0.0.1:8000/ 이 내 컴퓨터내 서버입니다. 위 주소는 이미 settings.py에 입력된 주소이며 향후 내가 인터넷에 내 홈페이지를 올릴때에는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. (http://www.pythonanywhere.com/ 가 되겠지요.)
그리고 직접 위의 주소를 웹브라우져에 입력하면,
하지만 위 페이지를 만드는데 제가 한건 아무것도 한 게 없기때문에 아직은 좋아하긴 이릅니다.
(차라리 Hello, django! 문구라도 제가 입력해서 띄웠으면 좀 더 나았겠네요.)